20년 넘게 그대로인 모텔시장,
이젠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요?
(가제_)
이런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더 이상 유지/운영이 어려운
중소형 모텔 업주
모텔비 빼고 다 오른 물가는, 모텔산업이 더 이상 숙박시장에서 경쟁이 어려워 지고있는 실정입니다.
숙박시설을 운영하는 완전히 새로운 방법으로, 변화중인 모텔시장을 함께하세요.
악화되는 숙박시장
모텔, 이대로 괜찮을까요?
"숙박산업"의 치열한 경쟁
Covid-19등의 이슈로 해를 거듭할 수록 치열한 경쟁 지속화
강원지역 숙박업 현황
※자료: 서비스업 조사 통계청
4.8%
3.9%
1.7%
1.3%
2017
2018
2019
2020
사업체 증가율
5.3%
1.9%
1.8%
1.8%
2017
2018
2019
2020
매출액 증가율
5.8%
5.3%
3.1%
1.5%
2017
2018
2019
2020
종사자 증가율
제주도 숙박업 '과잉공급' 심각
※자료: 한국은행 제주본부
71,800개
숙박 공급
46,000개
숙박 수요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인테리어 비용"의 부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인테리어는 상당한 비용의 지출이 불가피
원자재값, 물류비, 시공비 상승, 주택매매 거래량 감소로
인테리어 영업이익 악화
※파이낸셜 뉴스(2022.02)
99.1만
70만
7.5만
9.3만
4.3만
6.5만
15.5만
9.7만
철근
시멘트
알루미늄 폼
내외장 목재
(ton)
(ton)
(m2)
(m2)
"동시다발적 자재값 상승
35년만 처음"
_서울경제(2022.02)
계속 오르는 가구,
인테리어값
"인상압력 더 커진다"
_서울경제(2022.05)
지속적인 "인건비 상승"
운영을 위한 인건비는 끊임없이 상승 중
매출 감소
47.2%
24.5%
16.3%
8%
4%
기타
별 영향
미치지 않음
긍정/부정적 영향
절대적 영향
(사업 존폐 위기 등)
₩
최저임금인상이 사업에 미치는 영향(%)
연도별 최저임금 인상 추이
임금인상률(%)
최저임금(원)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7,530
16.4%
숙박/음식점업 종사자
5년간 10만명 줄고 사업체 무인운영 도입
"코로나/비대면 소비 영향"으로
디지털 플랫폼 거래
숙박
음식점업
18.4%
전체 사업자 비율
9.8%
전체 거래액 비율
무인결제기기 도입
숙박업
4.1%
"마케팅 비용" 지출
플랫폼 등록에 따른 수수료, 광고비 등의 마케팅 비용 불가피
변화하는 숙박시장
장기숙박 수요 증가
2X
2020년 > 2021년
장기숙박 수요
장기숙박 수요규모
2021년 Airbnb 장기숙박 현황
*2021 Airbnb report on travel living
14% 28%
2020년
2021년
전체 예약비율
2배 상승
2022년 장기숙박 희망자
71%
장기숙박 이용가능 시설
87%
전 세계 디지털 노마드
*forbes
2019
2022
2035
1,100만
x 3배
3,500만
10만
장기숙박 수요규모
2021년 Airbnb 장기숙박 현황
*2021 Airbnb report on travel living
14% 28%
2020년
2021년
전체 예약비율
2배 상승
2022년 장기숙박 희망자
71%
장기숙박 이용가능 시설
87%
전 세계 디지털 노마드
*forbes
2019
2022
2035
1,100만
x 3배
3,500만
10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