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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2020. 10. 29_edited.jpg
20년 넘게 그대로인 모텔시장,
​이젠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요?
​(가제_)

​이런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더 이상 유지/운영이 어려운
​중소형 모텔 업주

모텔비 빼고 다 오른 물가는, 모텔산업이 더 이상 숙박시장에서 경쟁이 어려워 지고있는 실정입니다.

숙박시설을 운영하는 완전히 새로운 방법으로, 변화중인 모텔시장을 함께하세요.

​악화되는 숙박시장

​모텔, 이대로 괜찮을까요?

"​숙박산업"의 치열한 경쟁

Covid-19등의 이슈로 해를 거듭할 수록 치열한 경쟁 지속화

​강원지역 숙박업 현황

​※자료: 서비스업 조사 통계청

4.8%

3.9%

1.7%

1.3%

2017

2018

2019

2020

사업체 증가율

5.3%

1.9%

1.8%

1.8%

2017

2018

2019

2020

매출액 증가율

5.8%

5.3%

3.1%

1.5%

2017

2018

2019

2020

종사자 증가율

제주도 숙박업 '과잉공급' 심각

​※자료: 한국은행 제주본부

71,800개

​숙박 공급

46,000개

​숙박 수요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인테리어 비용"의 부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인테리어는 상당한 비용의 지출이 불가피

원자재값, 물류비, 시공비 상승, 주택매매 거래량 감소로
인테리어 영업이익 악화

​※파이낸셜 뉴스(2022.02)

99.1만

70만

7.5만

9.3만

4.3만

6.5만

15.5만

9.7만

철근

시멘트

알루미늄 폼

​내외장 목재

(ton)

(ton)

(m2)

(m2)

"동시다발적 자재값 상승

35년만 처음"

_서울경제(2022.02)

계속 오르는 가구,

인테리어값

"인상압력 더 커진다"

_서울경제(2022.05)

​지속적인 "인건비 상승"

운영을 위한 인건비는 끊임없이 상승 중

stay_people.png

매출 감소

47.2%

24.5%

16.3%

8%

4%

​기타

별 영향

미치지 않음

긍정/부정적 영향

​절대적 영향

(사업 존폐 위기 등)

​최저임금인상이 사업에 미치는 영향(%)

​연도별 최저임금 인상 추이

임금인상률(%)

최저임금(원)

stay_people_2.png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7,530

16.4%

숙박/음식점업 종사자
​5년간 10만명 줄고 사업체 무인운영 도입

"코로나/비대면 소비 영향"으로

디지털 플랫폼 거래

숙박

​음식점업

18.4%

전체 사업자 비율

9.8%

전체 거래액 비율

무인결제기기 도입

숙박업

4.1%

"마케팅 비용" 지출

플랫폼 등록에 따른 수수료, 광고비 등의 마케팅 비용 불가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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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y_marketing_2.png

변화하는 숙박시장

장기숙박 수요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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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X

2020년   >   2021년

장기숙박 수요

장기숙박 수요규모

2021년 Airbnb 장기숙박 현황

*2021 Airbnb report on travel living

14%      28%

2020년

2021년

​전체 예약비율

2배 상승

2022년 장기숙박 희망자

71%

장기숙박 이용가능 시설

87%

전 세계 디지털 노마드

*forbes

digital_nomad.png

2019

2022

2035

1,100만

x 3배

3,500만

10만

장기숙박 수요규모

2021년 Airbnb 장기숙박 현황

*2021 Airbnb report on travel living

14%      28%

2020년

2021년

​전체 예약비율

2배 상승

2022년 장기숙박 희망자

71%

장기숙박 이용가능 시설

87%

전 세계 디지털 노마드

*forb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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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2022

2035

1,100만

x 3배

3,500만

10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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